언어를 선택해주세요.

Close

AIEDAP 역량체계

교원의 AI·디지털 역량이란?

교원이 AI‧디지털과 관련된 기초지식과 교육적 의의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교원의 직무[교수·학습, 생활지도, 학교업무, 자기계발(연수) 등]과 관련하여 AI‧디지털의 적용 능력과 그에 적합한 가치와 윤리적 태도를 가지고 있는 것

‘교수·학습’ 영역에 초점을 맞춘 ​​3개 영역, ​​9개 핵심역량, ​​30개 행동지표

영역 (3) 역량 (9) 역량 정의
AI·디지털 기본 AI·디지털 기술 활용 AI·디지털 기술을 올바르게 활용한다.
AI·디지털 윤리 실천 AI·디지털 기술 활용에 관련된 윤리적인 측면을 내면화하고 실천한다.
AI·디지털 교육 실천 AI·디지털 기술 활용 교육맥락분석 AI·디지털 기술을 활용하여 수업설계를 위한 요구와 제한점을 도출한다.
AI·디지털 기술 활용
교수-학습 설계
AI·디지털 기술을 활용하여 교육내용과 학습과제를 구성하고, 교수-학습 방법을 설계한다.
AI·디지털 기술 활용
교육자원 개발
AI·디지털 기술을 활용하여 교수-학습 자료, 평가자료를 개발한다.
AI·디지털 기술 활용 수업실행 설계한 수업을 AI·디지털 기술을 활용하여 실행한다.
AI·디지털 기술 활용 교육평가와 성찰 AI·디지털 기술을 활용하여 학습자의 학업성취를 평가하고 수업을 성찰한다.
전문적 참여 자기 개발 AI·디지털 역량을 꾸준히 개발한다.
사회 참여 AI·디지털 기술을 이용하여 긍정적인 사회 변화에 기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