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원이 AI‧디지털과 관련된 기초지식과 교육적 의의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교원의 직무[교수·학습, 생활지도, 학교업무, 자기계발(연수) 등]과 관련하여 AI‧디지털의 적용 능력과 그에 적합한 가치와 윤리적 태도를 가지고 있는 것
| 영역 (3) | 역량 (9) | 역량 정의 |
|---|---|---|
| AI·디지털 기본 | AI·디지털 기술 활용 | AI·디지털 기술을 올바르게 활용한다. |
| AI·디지털 윤리 실천 | AI·디지털 기술 활용에 관련된 윤리적인 측면을 내면화하고 실천한다. | |
| AI·디지털 교육 실천 | AI·디지털 기술 활용 교육맥락분석 | AI·디지털 기술을 활용하여 수업설계를 위한 요구와 제한점을 도출한다. |
| AI·디지털 기술 활용 교수-학습 설계 |
AI·디지털 기술을 활용하여 교육내용과 학습과제를 구성하고, 교수-학습 방법을 설계한다. | |
| AI·디지털 기술 활용 교육자원 개발 |
AI·디지털 기술을 활용하여 교수-학습 자료, 평가자료를 개발한다. | |
| AI·디지털 기술 활용 수업실행 | 설계한 수업을 AI·디지털 기술을 활용하여 실행한다. | |
| AI·디지털 기술 활용 교육평가와 성찰 | AI·디지털 기술을 활용하여 학습자의 학업성취를 평가하고 수업을 성찰한다. | |
| 전문적 참여 | 자기 개발 | AI·디지털 역량을 꾸준히 개발한다. |
| 사회 참여 | AI·디지털 기술을 이용하여 긍정적인 사회 변화에 기여한다. |